정치. 이슈.사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천정배, “광주를 호남발전의 大거점 도시로 만들 것”
대규모 SOC투자 등 8호 공약 발표
 
여전화 기자   기사입력  2020/04/02 [09:11]

- 달빛(광주-대구) 내륙고속철도 건설로 영호남 산업클러스터 연계와 동서경제권 통합

- 경전선(광주송정-순천) 고속전철의 조기완공으로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新남부경제권 창출 

- 광주 제3순환도로 4구간 건설로 광주 중심의 광역생활권 완성

 

▲     ©전남방송

 

천정배 의원(광주 서구을)이 “대규모 SOC 투자로 광주를 호남발전의 대거점 도시로 만들겠다”면서, “달빛(광주-대구) 내륙고속철도 건설, 경전선(광주송정-순천) 고속전철 조기 완공, 광주 제3순환도로 4구간 건설”을 총선 8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천 의원은 “호남에서 정치경쟁 시대가 열리자 호남의 운명이 달라지고 있다”면서, “광주 도시철도 2호선과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국비 증액, 경전선 고속전철화 착수, KTX 2단계 무안공항 경유 등이 바로 그 증거”라며, 호남 정치경쟁 체제의 효과를 설명했다. 

 

그는 “광주와 호남의 경제적 낙후와 피폐를 벌충해 타 지역과의 격차를 줄이려면 광주를 중심으로 한 大거점개발 전략을 만들고, 이를 추진할 강력한 정치력이 절실하다”면서, 자신이 호남 SOC예산 확보의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천 의원은 광주를 호남발전의 대 거점도시로 만들기 위해서 “달빛(광주-대구) 내륙철도 건설로 광주의 경제영역을 국토의 동쪽으로 크게 늘리겠다”면서 “(달빛철도가 연결되면) 영호남을 1시간대로 연결하고, 광주의 완성차와 대구 자동차부품 사업이 서로 연계하여 미국과 중국으로 교차 수출할 더 큰 기회의 창이 열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경전선 고속전철 조기완공으로 광주를 新남부경제권 발전의 든든한 배후도시로 만들겠다.”면서 이 사업을 조기 완공하여 新남부경제권의 기반을 구축하고, 남해안 관광 확대 등 영·호남이 연결된 남부경제권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이어 천 의원은 “광주 제3순환도로 4구간 건설로 광주 중심의 광역생활권을 완성할 것”이라면서, “광주 제3순환도로 97km 구간 중 화순-담양을 잇는 32km 구간이 아직 착수되지 못하고 있다. 이 구간을 연결하면 광주와 나주, 담양, 화순, 장성 등 인근 4개의 시군이 하나로 연결되는 광역 도시권이 형성된다”면서 광주와 주변 지역의 상생 발전이 크게 촉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천 의원은 “법무부 장관과 6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국정 경험을 쌓고 인맥을 구축했다”면서 “광주와 호남발전의 숙원을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

[천정배 시리즈 공약8]

8. 광주를 호남발전의 大거점도시로 만들겠습니다. 

- 달빛(광주-대구) 내륙고속철도 건설로 영호남 산업클러스터 연계와 동서경제권 통합

- 경전선(광주송정-순천) 고속전철의 조기완공으로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新남부경제권 창출 

- 광주 제3순환도로 4구간 건설로 광주 중심의 광역생활권 완성

 

대규모 SOC 투자로 광주를 호남발전의 大거점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호남에서 정치경쟁 시대가 열리자 호남의 운명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몇 십 억 예산을 따내는 것조차 어려웠는데, 광주와 호남발전을 위한 대규모 SOC예산이 확보되고 있습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과 광주-강진 간 고속도로 국비 증액, 경전선 고속전철화 착수, KTX 2단계 무안공항 경유 등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광주와 호남의 경제적 낙후와 피폐를 벌충해 타 지역과의 격차를 줄이려면 광주를 중심으로 한 거점개발 전략을 만들고, 이를 추진할 강력한 정치력이 절실합니다.

 

광주의 첨단신산업·문화·예술의 강점을 인근 지역으로 적극 확산시켜 전체 호남의 상생 발전을 주도하는 비전으로 호남의 SOC예산을 대폭 확보하겠습니다. 

 

첫째, 달빛(광주-대구) 내륙철도 건설로 광주의 경제영역을 국토의 동쪽으로 크게 늘리겠습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송정과 대구를 동서로 연결하는 고속화 철도입니다. 영호남을 1시간대로 연결하고, 광주의 완성차와 대구 자동차부품 사업이 서로 연계하여 미국과 중국으로 교차 수출할 더 큰 기회의 창이 열릴 것입니다. 동서 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면 지역주의도 크게 완화될 것입니다. 

 

둘째, 경전선 고속전철 조기완공으로 광주를 新남부경제권 발전의 든든한 배후도시로 만들겠습니다. 1930년 이후 한 번도 개량되지 않은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구간이 89년 만에 고속철로 개량됩니다. 차질 없이 사업이 조기에 완공되도록 독려하고, 적극적으로 예산을 확보하겠습니다. 경전선 조기완공으로 新남부경제권의 기반을 구축하고, 남해안 관광 확대 등 영·호남 남부경제권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셋째, 광주 제3순환도로 4구간 건설로 광주 중심의 광역생활권을 완성하겠습니다. 광주 제3순환도로 97km 구간 중 화순-담양을 잇는 32km 구간이 아직 착수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구간을 연결하면 광주와 나주, 담양, 화순, 장성 등 인근 4개의 시군이 하나로 연결되는 광역 도시권이 형성됩니다. 광주와 인근 시군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어 광주와 주변 지역의 발전을 크게 촉진할 것입니다.

 

법무부 장관과 6선 국회의원을 지내며 국정 경험을 쌓고 인맥을 구축했습니다. 

 

천정배가 광주와 호남 발전의 숙원을 앞당기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4/02 [09:11]  최종편집: ⓒ 전남방송.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4년 3월 이달의 추천관광지-영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