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시교육청, 청소년노동인권 캠프 열어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는 ‘신광답게 행동해!’
 
정영애 기자   기사입력  2019/12/02 [17:22]

    

▲ 광주시교육청청소년노동인권캠프     © 전남방송

 

▲     © 전남방송

광주지역 고등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12

 

캠프 운영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지역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에 대한 감수성 함양 및 인식 제고를 위해 1130()부터 121()까지 이틀간 관내 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60여 명을 대상으로 5.18교육관에서 청소년노동인권 캠프를 실시했다고 2일 밝혔다.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위원장 정보형)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청소년노동인권캠프에서는 노동인권 골든벨, 노동마블 게임, 노동영화 감상, 아르바이트 경험 나누기 등을 통해 노동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함양시키는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또한 우리 목소리가 들리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만의 피켓을 제작한 후 상무지구 주변에서 캠페인을 실시해 노동인권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광주시교육청은 청소년노동인권 향상을 위해 800여 중고등학교 학급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노동인권교실을 통해 학급별로 강사를 파견해 노동인권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관내 고등학교 및 시내일원 등에서 노동인권캠페인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노동인권 홍보 및 상담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     © 전남방송

 

▲     © 전남방송

     올해 2월에는 전국 최초로 노동인권교과서가 개발인정되어 2020년부터 특성화고 17개 학급에서 노동인권정규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오경미 과장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노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통해,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 운영 및 교육활동을 전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는 신광답게 행동해!’

 

신광중학교 축제 개최

 

   

▲     © 전남방송

 

▲     © 전남방송

      지난 달 29일 신광중학교(교장 나승렬)에서는 신광답게 행동해!’라는 주제로 학교 축제가 열렸다. 2019학년도 학교 축제는 크게 동아리 발표회, 교육활동성과 전시회, 진로체험부스로 준비되어 진행되는데, 이날은 축제의 첫 마당으로 자유학년제 동아리 발표회와 개인 및 학급 단체 공연이 이루어졌다.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동아리 발표회는 학생과 교사는 물론, 학부모와 졸업생도 함께 참석한 축제의 첫 장이었다.

 

      특히, 이번 축제 공연에서는 1학년 학생들이 자유학년제 수업을 통해 갈고 닦은 끼와 재능을 선보인 자리로, 바이올린과 플루트의 앙상블, 방송 댄스, 기타 합주, 난타 공연 등 10여 개의 무대로 꾸며졌고, 2·3학년들의 학급 공연, 졸업생 공연, 사제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     © 전남방송
▲     © 전남방송

     이번 신광 축제의 특기할만한 점은 전교생이 한사람도 빠지지 않고 모두 공연에 참가하였다는 점과 이번 신광 축제의 주제 신광답게 행동해!’가 학생들의 공모로 선정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신광중학교가 학기 초부터 강조하고 있는 신광의 인간화(행복 인성)교육이 학생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았음을 보여주는 단면이다.

     

      나승렬 교장은 "모든 학생들부터 장애학생들까지 한 마음이 되어 축제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신광중학교 학생들의 꿈과 미래가 밝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 "학생 한명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신광중학교는 혁신학교 3기 학교로 '나누는 나, 커지는 우리, 행복한 배움공동체'의 교육비전을 교육과정 속에 실행 중이며, 이번 달 23일 신광 축제의 두 번째, 세 번째 마당인 교육활동성과 전시회와 진로체험부스를 계획하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2/02 [17:22]  최종편집: ⓒ 전남방송.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4년 3월 이달의 추천관광지-영
많이 본 뉴스